메뉴 건너뛰기

뭐든지 스튜디오는 시작하는 비즈니스를 위해 디자인을 중심으로 컨설팅하며 올해 초 만들어졌습니다.
처음에는 스타트업 솔루션팀으로 시작하였지만, “스타트업”이라는 단어에서 주는 IT 이미지는
뭐든지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제한할 수 있다는 판단하에 팀 브랜딩을 진행하였습니다. 브랜딩은
포지셔닝 확립부터 시각화 작업까지, 전반적인 프로세스를 단계적으로 설정하여 실행하였습니다.

 

뭐든지 스튜디오는 시작하는 비즈니스를 위해 뭐든지 합니다. 우리는 시작하는 비즈니스를 위해 비주얼 커뮤니케이션을 중심으로
초기 사업 기획, 브랜딩, 마케팅 전략 등을 함께 고민하고 실행합니다.

everythingstudio.co.kr   @studioevery   #studio_every

STEP 1. 자료조사 분석: 팀의 포지셔닝 확립을 위한 과정

초창기 뭐든지 스튜디오는 “스타트업을 위한 팀”으로 사업의 전체적인 목표만 설정된 상태였습니다.
구성원의 역할과 세부 목표는 자료 조사 분석과 함께 설정하였고, 스타트업 생태계 분석, 동종업계(디자인 스튜디오)분석, 팀 컨셉정의서 문서를 바탕으로 팀의 포지셔닝을 확립하였습니다.

 

1) 외부(뭐든지가 통제 불가능한 외부 환경)

  1. 스타트업 생태계 분석
    • 스타트업의 생애 주기, 성공 요소, 디자인 등 스타트업 트렌드 리포트를 참고하여 작성한 문서로 스타트업의 전반적인 이해를 돕습니다.
  2. 동종업계(디자인스튜디오) 분석
    • 각 스튜디오의 서비스, 특징, 로고 형태, 메인컬러 등을 조사하며, 이를 바탕으로 뭐든지 스튜디오의 브랜드 디자인 방향을 설정합니다.

2) 내부(뭐든지 팀이 통제 가능한 내부 환경)

  1. 팀 컨셉정의서
    • 고객(스타트업)의 입장에서 필요한 서비스 형태를 설계하며, 이 문서를 바탕으로 뭐든지 스튜디오의 서비스 형태나 세부목표를 설정합니다.

 

 

이렇게 외부와 내부를 조사한 문서를 통해 뭐든지 스튜디오의 포지셔닝과 단계적 목표를 설정합니다.

스타트업 생태계 분석: 스타트업 트렌드 리포트를 바탕으로 전체적인 흐름을 살펴봅니다.

 

동종업계(디자인 스튜디오)분석표: 서비스, 특징, 고객 등을 조사하여 뭐든지 스튜디오의 차별전략을 설정합니다.

 

팀 컨셉정의서: 고객 입장에서 필요한 서비스 형태를 구체화하여 팀의 단계적 목표를 설정합니다.

 

STEP 2. 키워드 도출: 브랜드 핵심개념 도출을 위한 방법

STEP 1 단계에서 작업한 문서를 바탕으로 키워드를 도출합니다. 대부분 각 문서에서 도출한 1차 키워드는 문장 등 정제되지 않은 형태로 도출되며, 1차로 모여진 단어는 2차로 키워드 다듬기가 필요합니다.
더 자세한 설명은 아래 내용을 참고 해주세요.

 

1)키워드 추려내기

  1. 외부, 내부에서 분석한 결과에서 단어, 문장 키워드 도출

2)키워드 다듬기

  1. 문장형태는 의미를 포괄하는 단어로 대체

3)키워드 우선순위 나열

  1. 키워드 그룹핑
    • 주제, 문맥 연관성을 기준으로 분류한 다음, 각 주제별 개념을 정의하는 “핵심 단어”를
      적는다.

 

 

위의 키워드 방법으로 도출된 뭐든지 스튜디오의 핵심 키워드

STEP 3. 네이밍 및 미션 설정

도출된 키워드를 바탕으로 네이밍을 도출하며, 머릿속에 떠오르는 대로 네이밍을 적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브랜드와 적절한 네이밍을 발견하는 것은 누구에게나 어려운 작업입니다.
아래는 네이밍 작업이 어려울 때 추천해 드리는 방식입니다. 작가 정신 님의 브랜드 네이밍 도출
방법에서 발췌하였으며, 처음 네이밍을 잡아보는 분들에게 막연한 두려움을 없앨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네이밍 방법론(정신 작가님의 워크숍 “콜 마이 네임”에서 발췌)

 

네이밍 후보 나열(국문, 영문, 의미, 목표, 도메인확보, 상표권 등을 함께 체크합니다. )

 

관찰생활, 노드, 케첩, 그라운드 웍스, 스타트업을 위한 스튜디오 등 다양한 네이밍이 도출되었고, 그 중 핵심 키워드(효율적인, 전문적인, 파트너적인, 도전적인)가 잘 연상되는 “뭐든지 스튜디오”로 선택하였습니다.

STEP 4.네이밍 시각화

시각화 작업은 마인드맵을 이용하여 뭐든지라는 단어의 시각적인 요소를 찾아봅니다. 뭐든지라는 단어가 내포한 가능성, 힘찬이라는 이미지가 연상되었고, 뭐든지로 연상되는 단어로 마인드 맵을 진행하였습니다.

마인드 맵

 

뭐든지 의미 확장 방법

 

뭐든지 띄어쓰기 = 뭐든지 가능한 공간, 가능성을 담은 공간

 

뭐든지가 강조하고 싶은 부분은 띄어쓰기 시스템으로 표현한다.

 

STEP 5. 브랜드 어플리케이션 제작

어플리케이션을 확장할 때는 고객과의 접점을 체크하여, 브랜드에 필요한 부분을 제작합니다. 뭐든지 스튜디오의 경우 미팅에 필요한 명함, 간단한 소개카드, 뭐든지 이야기해요 등을 제작하였고, 초반은 SNS(페이스북, 인스타그램)를 기반으로 마케팅을 시작하였습니다. 중반 이후부터는 웹사이트를 기획, 개발하여 뭐든지 프로젝트와 저널을 확장하여 저희의 생각을 들려주는 공간을 마련하였습니다.

 

뭐든지 스튜디오의 명함

 

뭐든지 스튜디오의 브랜드 어플리케이션(명함, 소개카드, 브랜드 워크숍 키트)

 

사진촬영은 각이 중요하죠.

 

아는 사람만 안다는 뭐든지의 서촌 맛집은 푸터에 숨어 있어요.

 

뭐든지의 웹사이트 하단에는 뭐든지 이야기해요를 주기적으로 업데이트하며, 뭐든지와 클라이언트의 생각을 공유합니다. (그리고 숨겨진 맛집 링크까지 발견해 보세요.) 지금도 뭐든지의 브랜딩은 계속 진행되고 있습니다. 앞으로 저희가 필요한 어플리케이션은 컨셉을 설정하여 추가적으로 보여드릴 예정입니다. 이처럼 브랜드는 멈춰 있는 것이 아니라, 사회와 일관되게 소통하는 요소로 바라보아야 합니다.

 

지금 시작하는 비즈니스가 고민이라면 뭐든지 시작해 보세요. 시작이 반입니다.